Anamorphosis : 왜상
원근, 투시, 비례, 광학 등 재현을 위한 예술적 수단이 확립된 후인 마니에리즘
시기에 판타지와 과학의 결합으로 등장, 착시도 이용
표현 대상: 종교적 진리, 금기된 소재의 표현, 정치 풍자
Reonardo da vinci
Hans Holbein der Altere
Albrecht Durer에 의해 발전
Anamorphosis의 분류
단축왜곡상: 길이를 단축해서 봄
반사왜곡상: 원뿔거울이나 피라미드 거울을 통해 사물을 투사
굴절왜곡상: 렌즈나 프리즘을 통해 굴절된 상을 모아 다시 봄
투시원근법의 원리와 소실점을 발견한 미술가는 1410년경
르네상스시대 피렌체 건축가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동양 원근법: 족자형, 아래쪽 위치한 사물은 가까운 것이고 위쪽에 위치한 사물은 먼 것
The Ambassdors, 1533, Hans Holbein
- 20대 두 인물, 최상류층, 프랑스 영국 대사
- Anamorphosis + Metaphor
- 털처럼 보이는 해골: 두 사람의 우정이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을 상징함. 두 사람의 소장품, 학문적이고 예술적이며 부와 명예를 다 갖췄다는…
- Lute: 루터교와 비슷한 발음이라,, 종교 관련설도 있음
Vanitas: 인생무상과 허무함을 강조하는 상징적 소재들로 그린 그림으로
17세기에 이르러 독립된 회화의 한 장르로 발전 –Memento Mori
e.g. 거울, 크리스탈 잔, 비눗방울, 해골, 꽃, 류트, 책 (유한하므로 열심히 살자)
Vanitas still life, 1630, Pieter Claesz
Vanitas still life, 1630, Pieter Claesz
Vanitas, Vanitas, Et Omnia Vanitas, 1651, David Bailly
M.C.Escher (anamorphosis는 아닌데,, 착시)
Omnia morte cadunt mors ultima linia rerum –
고대로마의 에피쿠로스학파, 루크레티우스
Jane-Loyse Tissier 초상화 뒷면
마카브르: 부패되고 있는 상태의 해골, 대리석으로 조각
trompe-l’oeil 트롱프뢰유 눈속임기법.
Double Image: 초현실주의자들이 많이 사용
But 사실 르네상스 시절부터 사용.
Ludwig Wittgenstein
- 연상기법, 다중성
Rex whistler
시지각적으로 지각된 형상들, 1921, Edgar Rubin (형태 심리학자)
Negative space
The Emperor Rudolph 2 as Vertumnus, 1590/1, Giuseppe Arcimboldo
Birth of Venus, 1485경, Sandro Botticelli
이태리의 미술 완벽한 균형미를 추구, 위의 것도 같은 르네상스 시대이다.
S-Contrapposto 삼곡자세: 그리스 조각, 이태리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나
조각 양 쪽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남.
Vertumnus & Pomona, Francesco Melzi
Venus & M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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