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6, 2022

[Aesthetics] Allegory & Metaphor - Anamorphosis를 중심으로

Anamorphosis : 왜상

원근투시비례광학 등 재현을 위한 예술적 수단이 확립된 후인 마니에리즘 

시기에 판타지와 과학의 결합으로 등장착시도 이용

표현 대상종교적 진리금기된 소재의 표현정치 풍자

 

Reonardo da vinci

Hans Holbein der Altere

Albrecht Durer에 의해 발전

 

Anamorphosis의 분류

단축왜곡상길이를 단축해서 봄

반사왜곡상원뿔거울이나 피라미드 거울을 통해 사물을 투사

굴절왜곡상렌즈나 프리즘을 통해 굴절된 상을 모아 다시 봄

 

투시원근법의 원리와 소실점을 발견한 미술가는 1410년경 

르네상스시대 피렌체 건축가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동양 원근법족자형아래쪽 위치한 사물은 가까운 것이고 위쪽에 위치한 사물은 먼 것

 
















 



The Ambassdors, 1533, Hans Holbein


- 20대 두 인물최상류층프랑스 영국 대사

- Anamorphosis + Metaphor

- 털처럼 보이는 해골두 사람의 우정이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을 상징함두 사람의 소장품학문적이고 예술적이며 부와 명예를 다 갖췄다는

- Lute: 루터교와 비슷한 발음이라,, 종교 관련설도 있음

 

Vanitas인생무상과 허무함을 강조하는 상징적 소재들로 그린 그림으로 

17세기에 이르러 독립된 회화의 한 장르로 발전 –Memento Mori 

e.g. 거울크리스탈 잔비눗방울해골류트 (유한하므로 열심히 살자)

 

Vanitas still life, 1630, Pieter Claesz
















Vanitas still life, 1630, Pieter Claesz

Vanitas, Vanitas, Et Omnia Vanitas, 1651, David Bailly

 

 





















M.C.Escher (anamorphosis는 아닌데,, 착시)

 

 

Omnia morte cadunt mors ultima linia rerum – 

고대로마의 에피쿠로스학파루크레티우스

Jane-Loyse Tissier 초상화 뒷면

 

마카브르부패되고 있는 상태의 해골대리석으로 조각

trompe-l’oeil 트롱프뢰유 눈속임기법.

 

Double Image초현실주의자들이 많이 사용 

But 사실 르네상스 시절부터 사용.

Ludwig Wittgenstein

- 연상기법다중성


















Rex whistler





 

 













시지각적으로 지각된 형상들, 1921, Edgar Rubin (형태 심리학자)

Negative space

 



The Emperor Rudolph 2 as Vertumnus, 1590/1, Giuseppe Arcimboldo


 



Birth of Venus, 1485, Sandro Botticelli 

이태리의 미술 완벽한 균형미를 추구위의 것도 같은 르네상스 시대이다.

S-Contrapposto  삼곡자세그리스 조각이태리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나 

조각 양 쪽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남.

 

 

 


Vertumnus & Pomona, Francesco Melzi

Venus & Mars

 



 


Pieta, Michelangelo 
오른팔이 떨어져 있는 형태 -> 예수님의 희생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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